비트 효능 17가지, 부작용, 성분, 먹는 법

비트는 최근 한국에서 슈퍼푸드로 주목받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비트에는 건강에 좋은 철분, 칼륨, 식이섬유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식품이 그렇듯 비트도 부작용이 있기때문에 자세히 알아보고 먹어야 합니다. 오늘은 비트의 성분, 효능 및 부작용, 먹는 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마 위의 보라색 비트

비트 영양성분

1. 식이섬유

비트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기능을 개선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증가시켜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되며,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심혈관 건강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2. 비타민 및 무기질

비트는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C, 비타민 B9(엽산), 망간, 철분, 칼륨 등이 풍부합니다. 이러한 영양소들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세포의 에너지 생성을 돕고, 혈액 생성에 필요하며, 신경계와 근육 기능을 유지하는데 필요합니다.

3. 베타인

비트는 베타인이라는 아미노산 유래의 항염증 및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베타인은 간 기능을 개선하고, 혈중 동맥경화를 예방하며, 심혈관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4. 질산염

비트에는 질산염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질산염은 체내에서 질산염 및 질산화 질소(NO)로 변환되어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5. 항산화 및 항염증 성분

비트는 항산화 및 항염증 성분이 풍부하여 세포를 자유라디칼로부터 보호하고 염증 반응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주요 성분으로는 베타카로틴(비타민 A의 선행물질), 비타민 C, 그리고 베타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트 효능

1. 항산화 효과

비트는 강력한 항산화제입니다. 항산화제는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 물질로, 산화 스트레스는 세포 손상과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자유 라디칼이 생성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비트는 베타인과 베타카로틴을 비롯한 다양한 항산화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발휘합니다. 또 비트는 성인병과 같은 만성 질병의 발생과 진행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성분인 폴리페놀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2. 항염증 효과

비트는 강력한 항염증 효과가 있습니다. 항염증 효과는 염증을 일으키는 화학물질인 사이토카인을 억제하는 것으로 이루어집니다. 비트는 베타인과 베타라이신이라는 항염증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염증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 비트는 염증을 일으키는 화학물질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 염증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비트는 염증성 질환 예방과 치료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3. 혈압 강하

비트는 질산염을 함유하고 있어 혈관을 확장시키는 능력이 있습니다. 이는 혈압을 낮추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트는 혈관 내벽을 강화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혈액응고를 예방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혈압이 높은 사람들은 비트를 먹으면 혈압을 낮출 수 있으며 비트를 일상적으로 섭취하면 건강한 혈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혈당 조절

비트는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비트는 당분을 천천히 분해하여 혈당 상승을 늦추는 섬유질과 함께 천연 당류를 함유하고 있어 혈당 조절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비트에 함유된 베타인 성분은 인슐린 작용을 강화하여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5. 노화 방지

비트는 노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비트는 다양한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세포 재생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비트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강화와 함께 신체 기능을 촉진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절단된 비트

6. 암 예방

비트는 암 예방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비트에는 폴리페놀, 베타인, 베타카로틴, 비타민 C, 식이섬유 등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세포의 자연적인 죽음인 세포 자멸(apoptosis)을 촉진하여 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 비트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여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7. 눈 건강 개선

비트는 눈 건강 개선에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비트에는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함유되어 있어 눈 건강을 유지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노화로 인한 망막 손상을 예방하고 눈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항산화 성분입니다. 또 비트는 비타민 A와 카로티노이드를 함유하고 있어 시력을 유지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8. 피부 건강

비트에는 피부 건강에 필요한 영양소와 항산화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비트에는 콜라겐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 C와 피부 탄력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비타민 A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트에 함유된 폴리페놀류는 자유 라디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주며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비트는 또한 항염증 작용이 있어 피부에 생긴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트에는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중요한 미네랄인 철분과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철분은 피부에 산소를 공급하여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 중요하며 마그네슘은 피부 탄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마지막으로 비트는 강력한 항산화제인 베타시안인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베타시안인은 자유 라디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비트는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데 효과적인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9. 심장 건강

비트는 심장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비트에는 식이섬유와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어 심장 건강을 촉진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비트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주고, 폴리페놀은 혈압을 낮추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비트는 적혈구 생성에 필요한 철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10. 운동능력 향상

비트에 함유된 베타라이신은 운동 시 근육을 강화하고 회복하는 데 필요한 아미노산입니다. 또한, 비트는 운동 후 근육 피로를 감소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이는 비트에 함유된 비타민 C가 근육 손상을 예방하고 피로를 줄이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비트에는 운동 시 근육 성장에 필요한 아미노산인 아르기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운동 시 근육 발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11. 다이어트

비트에는 식이섬유와 물이 함유되어 있어 포만감을 느끼게 하고, 소화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트에는 낮은 칼로리와 낮은 지방 함량이 있어 다이어트에 적합합니다.

비트에 함유된 베타인은 지방대사를 촉진하고 체내 지방을 분해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비트는 당을 천천히 분해하여 혈당을 안정화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비트 한묶음

12. 뼈 건강 개선

비트는 뼈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비트에는 칼슘, 마그네슘, 철분, 비타민 C 등 뼈 건강에 필요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C는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뼈의 유연성과 강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트에는 강력한 항산화제인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에 중요한 무기질인 칼슘의 흡수를 돕는 데 효과적입니다.

13. 간 건강

비트는 간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식이섬유와 항산화제인 베타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트에 함유된 베타인은 간에 축적된 지방을 분해하는 데 효과적이며 간세포의 재생과 보호에도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비트는 간에서 독소를 제거하는 데 필요한 비타민 C와 아연을 함유하고 있어 간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이유로 비트는 간 건강을 유지하는 데 효과적인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4. 면역력 향상

비트에는 항산화제인 폴리페놀과 베타카로틴, 비타민 C, 비타민 E 등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비트에는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항생물질인 베타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베타인은 감염을 일으키는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면역 체계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15. 혈액순환 개선

비트에는 천연 진행제 질산염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 내 산소 공급을 개선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비트는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데 필요한 성분인 베타인과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16. 뇌 건강 개선

비트에는 뇌 기능 개선에 필요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트에 함유된 난소화성 탄수화물은 뇌에서 사용되는 에너지원이 되며, 뇌 기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비트에는 뇌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비타민 B군과 페놀류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비트에 함유된 페놀류는 뇌의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17. 소화기능 개선

비트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 비트에는 소화 효소를 촉진하는 데 도움을 주는 비타민 B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B군은 소화기능을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장 내 유익균의 성장을 촉진하여 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갈은 비트 한수저

비트 부작용

1. 소화 불량

비트는 비록 건강에 좋은 식품이지만, 소화 불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트는 산화마그네슘과 같은 섬유질이 풍부한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일부 사람들에게 가스, 통풍, 통증, 불쾌감 등과 같은 소화기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특히 감당할 수 없는 섬유질 섭취량을 빠르게 증가시키거나 개인의 체질에 따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을 경감하기 위해서는 비트 섭취량을 점진적으로 늘리고,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요합니다.

2. 변색된 대변 및 소변

비트는 베타인이라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대변과 소변을 붉은색 또는 분홍색으로 변색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비트 우리아’라고도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 현상은 무해하고 일시적입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변색이 발생한다면 다른 질병에 의한 것일수도 있으니 의사와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신장 결석 위험

실제로 비트에서 신장 결석 위험이 높아지는 주요 원인은 옥살산 때문입니다. 비트는 옥살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과다 섭취 시 신장 결석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옥살산은 소변 내에서 칼슘과 결합하여 소변 내에 크리스탈 형태로 존재할 수 있으며, 이러한 크리스탈이 점차 축적되어 결석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옥살산에 민감한 사람들이나 이미 신장 결석을 경험한 적이 있는 사람들은 비트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신장 결석을 예방하려면 비트를 적절한 양만 섭취하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여 소변 내의 옥살산을 희석시켜야 합니다. 또한 다른 옥살산 함량이 높은 음식을 피하거나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알러지 반응

개인에 따라 비트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알레르기 증상은 발진, 가려움증, 심한 경우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심각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비트 섭취를 피하고 다른 대체 건강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5. 혈압 강하

비트에는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높은 무기질 함량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 혈압이 낮은 사람들에게는 부작용이 될 수 있습니다. 비트를 과다 섭취하면 혈압이 지나치게 낮아져, 두통, 현기증, 실신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압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비트를 섭취하기 전에 전문가와 상담하고 섭취를 하더라도 하루 권장량을 철저하게 지켜야 합니다.

6. 칼슘결핍

비트는 옥살산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이로 인해 칼슘의 흡수가 방해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옥살산 섭취로 인해 칼슘 결핍이 발생하면, 골다공증이나 치아 문제 등의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칼슘 결핍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비트 섭취량을 적절히 조절하고,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 당뇨병에 악영향

비트는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당 함량이 높아 당뇨병 환자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들은 혈당 수치를 정밀하게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비트 섭취시 혈당 수치 변화에 주의해야 합니다. 비트를 먹을 때 함께 먹는 식품들의 당 함량도 신경써서 체크해야 합니다.

8. 간 기능 장애 위험

비트는 높은 양의 베타인을 함유하고 있어 간 기능에 도움을 주지만 과다 섭취는 오히려 간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과도한 베타인 섭취는 간 기능 장애를 유발하거나 이미 존재하는 간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간 건강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비트 섭취량을 적절히 조절하고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트와 비트즙

비트 먹는 법

1. 비트 선택하기

비트의 신선도 확인

비트를 구입할 때는 껍질이 매끈하고 곰팡이가 없는 것을 선택하세요. 또한, 비트의 끝부분이 말라 있지 않고 신선해야 합니다.

크기와 모양 선택

비트는 작은 것부터 큰 것까지 다양한 크기가 있습니다. 크기에 따라 조리 시간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크기와 모양이 비슷한 비트를 선택하세요.

2. 비트 준비하기

비트 깎기

비트의 줄기와 뿌리를 2-3cm 정도 남기고 자르세요. 줄기와 뿌리를 완전히 자르지 않으면 조리 시 비트의 색깔이 흐릴 수 있습니다.

비트 씻기

비트의 표면에 붙어있는 흙을 솔로 문질러서 제거하세요. 비트를 깨끗하게 씻으면 조리 시간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3. 비트 조리하기

비트 삶기

비트를 물에 넣고 중간 불에서 끓여주세요. 작은 비트는 30분, 큰 비트는 45-60분 정도 삶아주세요. 비트가 익었는지 확인하려면 포크를 꽂아보세요. 포크가 쉽게 빠져나오면 비트가 익은 것입니다.

비트 찜 만들기

비트를 1cm 두께로 슬라이스하고 찐만두, 떡볶이 등 다양한 재료와 함께 찜으로 만들어 먹어보세요.

4. 비트 활용하기

비트 샐러드 만들기

비트를 삶아서 껍질을 벗기고, 0.5cm 두께로 슬라이스한 후, 시금치, 당근, 오이, 토마토 등과 함께 샐러드에 활용하세요.

비트전 만들기

비트를 얇게 썰어서 부침가루, 계란, 소금, 후춧가루를 섞어 만든 반죽에 넣고 부침으로 만들어 먹어보세요.

5. 비트 하루 권장량

비트의 하루 권장량은 성인 기준 약 100g 입니다. 하루에 한 번 정도 적당한 양의 비트를 섭취하면 건강에 좋습니다. 비트는 철분, 칼륨, 식이섬유 등 다양한 영양소를 갖고 있어 혈액순환, 소화기능,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과다 섭취는 소화기관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적절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비트 주의사항

철분과 비타민 C 함께 섭취

비트에 함유된 철분은 식물성 철분으로 흡수율이 낮습니다. 비타민 C가 함께 섭취되면 철분 흡수율이 향상되므로, 비트를 먹을 때 오렌지, 토마토, 파프리카 등 비타민 C가 풍부한 식품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장질환자 주의

비트에는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신장 기능이 저하된 상태에서 과다 섭취할 경우 칼륨 중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장질환자는 의사와 상담 후 섭취량을 결정하세요.

7. 비트 저장법

냉장고 저장

비트를 그늘진 곳에 보관하거나 냉장고의 야채실에 보관하세요. 냉장고에서는 약 1-2주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냉동 저장

비트를 삶아서 껍질을 벗긴 후, 두께 1cm 정도로 슬라이스하여 냉동용기에 보관하세요. 냉동 상태에서는 최대 6개월까지 보관 가능합니다. 냉동한 비트는 볶음, 찌개, 전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글(외부 사이트):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