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가버섯 효능과 부작용 복용법 등 총정리

차가버섯은 추운 기후의 자작나무에서 자라는 균류의 일종으로 건강에 좋은 다양한 효능 때문에 수세기 동안 전통 의학에서 사용되어 왔습니다.

차가버섯은 항산화제, 항염증 화합물 및 다당류가 풍부하고 면역 기능을 개선하고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며 잠재적인 암과 싸우는 특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은 차가버섯의 효능과 부작용, 복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가버섯의 효능

1. 면역력 강화

차가버섯은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β-글루칸과 유리산 등의 성분이 체내 면역세포의 활성화를 촉진하여, 면역력을 강화하는 효과를 보입니다. 이는 감염병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이며, 체내 면역세포의 수와 활성도를 높여 자연치유력을 높이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2. 항산화 작용

차가버섯에는 다양한 폴리페놀, 퀴노네 및 스테로이드성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세포 손상을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중화시켜 항산화 효과를 나타냅니다. 또한 차가버섯에는 글루타치온과 같은 물질도 함유되어 있어 세포에 손상을 주는 독성물질을 제거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항산화 작용은 체내 노화 과정을 지연시켜주고, 동맥경화와 같은 만성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3. 항염증 효과

차가버섯에는 β-글루칸과 β-글루칸 결합 단백질 등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체내 염증성 활성화 인자를 억제하고, 염증을 일으키는 세포와 물질들을 억제하여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관절염과 같은 만성 염증성 질환에서 차가버섯의 항염증 효과는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4. 항균 작용

차가버섯은 다양한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 항균 작용이 뛰어납니다. β-글루칸, 에르고스테롤 등의 성분들이 다양한 세균, 곰팡이, 바이러스 등의 병원체에 대해 항균 작용을 발휘하여 감염병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차가버섯의 항균 작용은 항생제와 같은 부작용이 없으므로, 자연적인 치료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5. 항바이러스 작용

차가버섯은 다양한 종류의 바이러스에 대해 항바이러스 작용을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대상포진 바이러스, 헤르페스 바이러스 등에 대한 항바이러스 작용이 확인되었습니다. 차가버섯은 바이러스의 침투를 억제하거나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감기, 독감, 대상포진 등 바이러스 감염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6. 혈당 조절 효과

차가버섯은 혈당 조절 효과가 뛰어납니다. 차가버섯에 함유된 성분 중에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거나 혈당을 조절하는 성분들이 있어,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차가버섯은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인슐린 저항성은 당뇨병을 비롯한 다양한 대사성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차가버섯은 이러한 질환 예방과 치료에도 효과적입니다.

7. 혈압 조절 효과

차가버섯은 혈압 조절 효과가 뛰어납니다. 차가버섯에는 ACE 억제제와 비슷한 혈압을 조절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낮추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혈압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혈압을 조절하는 성분은 뇌졸중, 심근경색 등의 혈관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참고 – 링크)

8.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

차가버섯은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다양한 성분들이 콜레스테롤 합성을 억제하고, 혈관 내 지질을 제거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보입니다. 대표적으로, 유기산과 스테롤 등의 성분이 콜레스테롤의 흡수와 합성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고, 콜레스테롤을 포함한 지질을 분해하는 성분이 지질 대사를 촉진시켜 감소시키는 효과를 발휘합니다. 이는 고지혈증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참고 – 링크)

9. 간 기능 개선 효과

차가버섯은 간 기능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간은 우리 몸에서 대사의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장기입니다. 차가버섯에는 간 세포 대사 활동을 촉진시켜 간 기능을 개선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다양한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폴리사차라이드 등의 성분은 간 세포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간세포의 대사 활동을 촉진시켜 간 건강을 유지하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이는 간 질환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10. 소화기능 개선 효과

차가버섯은 소화기능 개선 효과도 있습니다. 다양한 효소와 섬유질 등이 소화기관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에 도움을 주며, 소화기능을 개선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는 소화불량, 구역질, 복부팽만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며, 위장 점막의 보호와 장내 미생물 균형 조절에도 효과적입니다.

11. 뇌 기능 향상 효과

차가버섯은 뇌 기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뇌세포의 대사 활동을 촉진하여 기억력, 학습능력, 집중력 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노인성 치매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12. 체지방 감소 효과

차가버섯은 체지방 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체내 지방의 산화와 대사를 촉진하여 체지방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보입니다. 이는 비만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체중 감량을 돕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13. 항암 작용

차가버섯은 항암 작용이 있습니다. β-글루칸과 다양한 폴리사차라이드 등의 성분이 체내 면역세포의 활성화를 촉진하여, 암세포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도 있어 암 발생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조직이나 세포의 손상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므로, 항암 치료 후 회복에도 효과적입니다. 더불어 항암 작용과 함께 항메토시암페타민 작용으로 항암효과를 높이는 기능도 있습니다. (참고 – 링크)

14. 각종 알레르기 개선 효과

차가버섯은 각종 알레르기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β-글루칸 등의 성분이 체내 면역세포의 활성화를 촉진하여, 알레르기 반응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항염증 작용도 있어 알레르기 질환의 염증 완화에도 효과적입니다. 이는 아토피성 피부염, 비염, 천식 등의 알레르기 질환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차가버섯의 부작용

1. 신경독성

차가버섯은 일부 성분이 신경세포를 자극하여 신경독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는 중추신경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두통, 어지러움, 혼란, 공포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더 심각한 경우에는 무감각, 경련, 불규칙한 호흡, 혼수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위장장애

차가버섯은 위장계에도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일부 성분은 위산의 분비를 자극하여 위염, 위궤양, 속쓰림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복부통, 설사, 구토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근육경련

차가버섯은 근육에 직접 작용하여 근육경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근육통과 함께 나타나며, 심한 경우 근육경련으로 인해 움직임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4. 기억상실

차가버섯은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기억력 감퇴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차가버섯의 중장기적인 복용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5. 환각

차가버섯에 함유된 성분은 중추신경계를 자극하여 환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는 시각적, 청각적, 촉각적 환각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현실과 인식의 왜곡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중독

차가버섯은 중독의 위험이 있습니다. 일부 성분은 중추신경계를 마비시키는 독성을 가지고 있으며, 중독에 이르면 무감각, 혼수, 호흡부전 등의 심각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7. 심장장애

차가버섯은 심장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일부 성분은 심장 수축력을 감소시키고 심장 박동을 불규칙하게 만들어서 심장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빈맥, 빈혈, 심근경색 등의 심장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심부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8. 호흡곤란

차가버섯은 호흡기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일부 성분은 기관지를 수축시켜 호흡곤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더 심한 경우 호흡부전, 산소 공급 부족으로 인한 뇌손상 등의 심각한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9. 간기능장애

차가버섯은 간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일부 성분은 간세포를 손상시켜 간기능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간염, 간경화 등을 악화시킬 수 있으며, 심한 경우 간부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10. 콩팥손상

차가버섯은 콩팥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일부 성분은 콩팥세포를 손상시켜 콩팥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신장기능 저하, 요로감염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신부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임신과 모유 수유

임신 및 모유 수유 중 차가 버섯 섭취의 안전성에 대한 정보는 제한적입니다. 이 시기에 차가 버섯 섭취를 피하거나 섭취하기 전에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차가버섯 하루 권장량

차가버섯은 강력한 항암 효능, 면역력 증진, 항염증 효과 등 건강에 좋은 이점이 많은 버섯입니다. 그러나 차가버섯의 하루 권장량은 연령, 성별, 건강 상태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권장량은 개인의 상황에 따라 상이할 수 있으며,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참고용 하루 권장량은 다음과 같이 제안할 수 있습니다:

  • 영아 (0-12개월): 차가버섯은 영아에게 권장되지 않습니다.
  • 어린이 (1-8세): 0.5-1g의 건조 차가버섯
  • 청소년 (9-18세): 1-2g의 건조 차가버섯
  • 성인 (19-64세): 2-4g의 건조 차가버섯
  • 노인 (65세 이상): 1-3g의 건조 차가버섯

차가버섯은 보통 건조 형태로 판매되며, 물에 담가서 적당한 시간 동안 불려올린 후 음식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건조 차가버섯의 중량을 참고하여 하루 권장량을 산출할 수 있습니다.

영양제나 분말 형태의 차가버섯은 각 제품의 안내문에 표기된 권장량을 참고하세요. 제품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 글에 제시된 권장량은 무의미합니다.

참고로, 하루 권장량을 초과하여 섭취하면 일부 사람들에게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적절한 섭취량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권장량은 단지 참고용이며, 개인의 건강 상태와 필요에 따라 조절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와 상담하여 개인에게 적합한 차가버섯 섭취량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가버섯 복용법

차가버섯은 건조 분말, 차, 팅크제, 캡슐, 추출물 등 여러 가지 형태로 제공됩니다. 양식마다 장단점이 있으므로 자신의 필요와 선호도에 가장 적합한 양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조 분말

말린 차가버섯 가루는 스무디, 수프 및 기타 요리에 첨가하여 영양을 높일 수 있습니다. 물에 30분에서 1시간 정도 끓여 차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차가차는 버섯을 편리하고 쉽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말린 차가버섯 가루 1~2티스푼을 뜨거운 물에 10~15분 동안 담가두기만 하면 됩니다. 차는 그대로 마시거나 꿀이나 다른 천연 감미료로 달게 할 수 있습니다.

액상

차가 팅크는 직접 섭취하거나 물 또는 기타 음료에 첨가할 수 있는 액상 추출물입니다. 권장 복용량은 일반적으로 하루에 1~2방울입니다.

캡슐

차가 캡슐은 편리하고 쉽게 버섯을 보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권장 복용량은 일반적으로 식사와 함께 하루 2~4캡슐입니다.

추출물

차가 추출물은 일반적으로 소량으로 섭취되는 버섯의 농축 형태입니다. 권장 복용량은 일반적으로 하루 1~2g이며 음료나 음식에 첨가됩니다.

차가버섯 복용시간

차가버섯의 최적 복용 시간은 여러 요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차가버섯을 복용하는 목적과 개인의 식습관, 생활 패턴에 따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차가버섯 복용 시간에 대한 몇 가지 제안입니다.

  • 공복 상태에서 복용하기: 차가버섯의 항산화 성분이 잘 흡수되도록 하려면, 공복 상태에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 식사 전이나 잠자리에 들기 전과 같은 시간에 복용하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식사와 함께 복용하기: 차가버섯의 성분이 음식과 함께 섭취되면 위장 효과가 더 좋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차가버섯을 음식에 첨가하여 섭취하거나, 식사와 함께 차가버섯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 일정한 시간에 복용하기: 일정한 시간에 차가버섯을 복용하면 몸이 그 성분에 적응하게 되어 효과가 극대화됩니다. 따라서 매일 같은 시간에 차가버섯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면역력 강화를 위한 복용: 면역력을 높이려면, 일일 권장량을 참고하여 복용하면 됩니다. 차가버섯은 면역력 강화와 관련된 다양한 성분을 함유하므로, 규칙적으로 복용하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차가버섯 복용 시간을 결정할 때 개인의 건강 상태와 복용 목적, 복용 형태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특정 건강 상태나 약물 복용과 관련된 상호 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담하여 개인에게 적합한 복용 시간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 및 상호 작용

차가는 일반적으로 적절한 양을 섭취할 때 안전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그러나 다른 보충제와 마찬가지로 특히 기저 질환이 있거나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 차가버섯 섭취를 시작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차가버섯은 특정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잠재적 상호 작용을 인식하고 의료 전문가의 지침을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련 글(외부 사이트):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