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폴리스 효능 15가지, 부작용, 복용법, 먹는 시간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생산하는 천연 물질로 항균, 항바이러스 및 항염증, 항산화 효과 등 정말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 효능때문에 최근 한국에서 가장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영양제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프로폴리스의 효능과 부작용, 복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저를 가득 채우고 흘러 내리는 꿀

프로폴리스 효능

1. 항산화

프로폴리스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세포 손상과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로 인해 프로폴리스는 노화 및 만성 질환 예방에 유용합니다. 항산화 작용은 프로폴리스가 식물에서 생산하는 플라보노이드로 인한 것으로, 다양한 종류의 플라보노이드가 프로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프로폴리스의 항산화 능력은 비타민 C의 약 20배에서 50배에 해당하며, 심지어 비타민 E보다도 강력합니다. 또 프로폴리스가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방식은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세포에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하고 세포 내에서 발생하는 노폐물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2. 항염

염증은 몸의 면역 체계가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복구하는 데 사용하는 자연적인 방어 메커니즘이지만, 만성적인 염증은 건강을 해치는 요인입니다. 프로폴리스는 몸의 염증 반응을 억제하고, 항생제와 유사한 역할을 하여 감염과 염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프로폴리스는 구강 염증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구강 질환은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는데, 프로폴리스는 구강 내 감염균의 번식을 억제하여 치아 건강과 구강 위생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항균

프로폴리스는 다양한 종류의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및 기타 병원체를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프로폴리스는 특히 박테리아와 바이러스에 대한 항균 효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프로폴리스가 다양한 화학 물질과 항산화 물질, 레시틴 등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중에서도 플라보노이드와 플라보노이드 계열의 화합물이 항균 작용에 큰 역할을 합니다.

프로폴리스는 항생제와 비슷한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항생제와는 달리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는 효과도 함께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프로폴리스는 기존 항생제로 치료하기 어려운 감염과 질환의 치료에도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4. 항암

프로폴리스에 함유된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등의 강한 항균 물질을 통해 암 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세포 사멸을 유도하여 암 발생 및 진행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프로폴리스는 여러 종류의 암 세포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항암 치료를 받는 환자의 면역력을 강화하여 항암 치료의 효과를 높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프로폴리스를 항암제로 사용하는 것은 보완적인 역할을 하거나 항암 치료의 보조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제한되어 있으며 항암 치료를 받는 환자는 반드시 전문가의 지도 아래에서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5. 면역력 강화

프로폴리스의 면역 강화 효과는 신체의 항산화 시스템을 강화하는 능력에서 비롯됩니다. 프로폴리스의 항산화 효과는 세포 손상을 유발하고 많은 질병을 유발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데 중요합니다. 또한 프로폴리스는 면역 체계를 자극하여 감염에 대항하는 신체의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프로폴리스는 백혈구 생성을 증가시키고 면역 반응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대식세포, 자연 살해 세포 및 T-림프구의 활동을 강화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프로폴리스는 천연 제품이기 때문에 합성 영양제에 거부감이 있는 분들에게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꿀이 가득한 벌집 한 조각

6. 상처 치료

프로폴리스에는 항균성이 강한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 등의 화학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상처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프로폴리스는 상처를 치유하는 데 필요한 세포 재생을 촉진하고, 염증을 억제하여 상처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프로폴리스는 항균성이 강하기 때문에 상처 부위의 감염을 예방하고, 상처 치료를 빠르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7. 치아 건강

프로폴리스는 치아 건강에도 효과적입니다. 프로폴리스는 항균성이 강한 화학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구강 내 감염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프로폴리스는 치아 노폐물 제거와 치아 광택 유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구강 내 감염은 치아 건강을 해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입니다. 프로폴리스는 다양한 종류의 세균, 바이러스 및 기타 병원체를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되어, 치아 감염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또 프로폴리스는 치아 광택을 유지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치아 광택은 치아 노폐물 제거와 치아를 청소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프로폴리스는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여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8. 간 기능

프로폴리스는 강한 항산화 작용을 가진 화학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간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간 기능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프로폴리스는 간 세포 재생을 촉진하여 간 손상을 회복시키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효능으로 간 질환 예방 및 치료에도 효과적이지만, 적절한 용법과 용량을 유지해야 합니다.

간 질환은 우리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문제 중 하나입니다. 간 질환에는 간염, 간경변증, 지방간 등이 포함됩니다. 프로폴리스는 간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어 이러한 간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프로폴리스를 간 질환 예방 및 치료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지도 아래에서 적절한 용법과 용량을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간 질환 예방 및 치료를 위해서는 전문가의 지도 아래에서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9. 혈관 건강

프로폴리스는 혈관 건강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프로폴리스에는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 등의 화학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 개선과 혈압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프로폴리스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 혈관벽이 두꺼워져 혈액순환에 불리한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 프로폴리스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폴리스는 또한 혈전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혈전은 혈액 내에서 응고하여 혈관을 막는 것으로, 심장마비 등 심각한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프로폴리스는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혈액 내 혈전 생성을 억제하여 혈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10. 소화기능 향상

프로폴리스에는 소화를 돕는 효소가 함유되어 있어, 소화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프로폴리스는 소화기능을 강화하여 위장 장애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소화기능이 좋아지면 음식물이 소화되는 속도가 빨라져 영양소 흡수도 향상됩니다.

프로폴리스는 소화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 이는 소화기능이 나쁘면 다양한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소화기능이 나쁘면 위산이 역류하여 식도에 손상을 주는 식도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장이 불규칙하게 움직여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프로폴리스는 소화기능을 개선하여 이러한 건강 문제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벌집에서 일하는 꿀벌

11. 피로 개선

프로폴리스는 노폐물을 제거하고, 항산화 작용을 통해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등의 작용을 하여 체내 에너지 생산을 촉진합니다. 이를 통해 피로감을 줄이고 체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프로폴리스는 면역 기능을 강화하여 체내 면역력을 높이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체내 면역력이 높아지면 감염성 질환에 대한 저항력이 향상되어 피로감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12. 눈 건강

프로폴리스는 눈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 A, C, E 등의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눈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프로폴리스는 눈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프로폴리스는 눈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눈 건강을 개선하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항산화 작용은 눈 건강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눈은 자외선, 노폐물, 환경 오염 등의 외부 요인으로부터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프로폴리스는 이러한 외부 요인에 의한 눈의 손상을 예방하고, 눈 건강을 개선하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13. 호흡기 건강

프로폴리스는 호흡기 건강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프로폴리스에는 항균 작용을 하는 플라보노이드 및 폴리페놀 등의 화학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호흡기 감염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프로폴리스는 기관지를 진정시키고 염증을 완화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효능으로 인해 호흡기 질환 예방 및 치료에 프로폴리스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프로폴리스는 천식, 폐렴, 기관지염, 인플루엔자 등의 호흡기 질환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천식은 호흡기 감염 및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이며, 프로폴리스의 항염 작용으로 인해 호흡기 염증을 완화시키고 호흡기 기능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14. 피부 질환 예방

프로폴리스는 피부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프로폴리스에는 항균 및 항염 작용을 하는 화학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 감염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프로폴리스는 피부 자극을 완화하고 보호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프로폴리스는 여러 가지 피부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여드름은 피부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피부 질환 중 하나이며, 프로폴리스의 항균 작용으로 인해 여드름 발생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프로폴리스는 피부 노화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프로폴리스에 함유된 항산화 작용 물질은 피부 세포의 산화를 예방하여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15. 스트레스 감소

프로폴리스는 스트레스 감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프로폴리스는 뇌 기능 개선에도 효과적이며,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프로폴리스는 뇌 속의 신경 전달 물질인 도파민의 생성을 촉진시켜 뇌 기능을 활성화하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 프로폴리스에는 항산화 작용이 있어 뇌 세포의 손상을 예방하고, 감각신경을 안정시켜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프로폴리스는 일상적으로 섭취하여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빵위에 먹음직스럽게 발라진 꿀

프로폴리스 부작용

1. 알레르기 반응

프로폴리스는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안전한 천연 항생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프로폴리스에 알레르기 반응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반응은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할 수 있으며 가려움증, 부기, 두드러기 및 호흡 곤란과 같은 증상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드물게 생명을 위협하는 알레르기 반응인 아나필락시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꿀이나 로열젤리와 같은 꿀벌 제품과 프로폴리스 사이의 교차 반응에 대한 일부 보고가 있었습니다. 꿀벌 제품이나 천식에 대한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개인은 프로폴리스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2. 배탈

프로폴리스는 특히 고용량을 섭취하거나 공복에 복용할 때 일부 사람들에게 배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배탈의 증상으로는 메스꺼움, 구토, 설사, 복통 등이 있습니다. 배탈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프로폴리스는 음식과 함께 또는 하루 종일 나누어 복용해야 합니다.

3. 혈압 상승

프로폴리스는 일부 사람들에게 경미한 혈압 상승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효과는 기존 고혈압이 있는 개인에서 더 두드러질 수 있습니다. 고혈압이 있는 개인이 프로폴리스를 사용하는 경우 혈압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약물이나 복용량의 변경이 필요한 경우 의료 제공자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혈당 수치 상승

프로폴리스는 또한 일부 사람들, 특히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 효과는 프로폴리스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및 기타 페놀 화합물의 함량이 높아서 인슐린과 유사한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당뇨병 환자는 프로폴리스를 사용하는 경우 혈당 수치를 면밀히 모니터링해야 하며, 약물이나 복용량을 변경해야 하는 경우 의료 제공자와 상의해야 합니다.

5. 혈액 응고 억제

프로폴리스는 혈액 응고를 억제할 수 있는 항응고제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효과는 심부 정맥 혈전증 또는 폐색전증 병력이 있는 사람과 같이 혈전 위험이 있는 개인에게 유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특히 다른 항응고제 또는 보충제와 함께 사용하면 출혈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항응고제를 복용 중이거나 출혈 장애가 있는 사람은 프로폴리스를 사용하기 전에 의료 제공자와 상담해야 합니다.

6. 임신과 수유

임신과 수유 중 프로폴리스의 안전성에 대한 정보는 제한적입니다. 예방 조치로 임산부 및 모유 수유 여성은 의료 제공자의 지도 및 감독을 받지 않는 한 프로폴리스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프로폴리스가 에스트로겐 효과를 나타낼 수 있으며 임산부와 모유 수유 여성의 호르몬 수치를 잠재적으로 방해할 수 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또한 프로폴리스는 일부 개인에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이는 발달 중인 태아나 신생아에게 해로울 수 있습니다.

벌집 한 조각과 거기서 흘러내린 꿀

프로폴리스 복용법

프로폴리스는 캡슐, 정제, 팅크제, 국소 크림 등 다양한 형태로 제공됩니다. 프로폴리스를 복용할 때 효과와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권장 복용량과 먹는 시간 등의 지침을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프로폴리스 하루 권장량

프로폴리스의 하루 권장량은 프로폴리스의 형태와 사용 이유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프로폴리스의 권장 복용량은 하루 500mg에서 1500mg입니다만, 제품마다 차이가 있음으로 제조업체 또는 의료 제공자가 제공한 복용량 지침을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프로폴리스를 캡슐 또는 정제 형태로 섭취할 때 권장 복용량은 일반적으로 하루에 2-3회 복용하는 캡슐 또는 정제 1-2개입니다. 팅크를 사용하는 경우 권장 복용량은 일반적으로 물이나 주스에 희석하여 하루에 2-3회 10-30방울입니다.

프로폴리스 먹는 시간

프로폴리스는 개인의 기호와 내성에 따라 음식과 함께 또는 음식 없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배탈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음식과 함께 프로폴리스를 섭취하는 것을 선호하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흡수를 향상시키기 위해 공복에 복용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프로폴리스를 캡슐이나 정제 형태로 섭취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물 한 잔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캡슐이나 정제가 식도에 걸리는 것을 방지하고 적절한 흡수를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팅크제를 사용할 경우 물이나 쥬스에 희석하여 식전에 복용하면 흡수율과 효과를 높일 수 있으므로 식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 글(외부 사이트)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