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피(시나몬)의 효능과 부작용, 계피가루, 먹는법

계피(시나몬)는 우리 일상 생활에서 흔히 사용되는 향신료로, 그 독특한 향과 맛 때문에 다양한 음식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계피는 단순한 향신료를 넘어서 다양한 건강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오랜 세월 동안 전통 의학에서도 활용되어 온 계피는 현대 연구에서도 다양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들이 발견되고 있는 식재료입니다.

그렇지만 계피의 건강에 좋은 성분들뿐만 아니라, 부작용과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특히 천연물이라고 해서 모두가 안전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복용 시에는 적절한 용량과 주의사항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계피의 효능과 부작용, 복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계피 효능

1. 항염증 효과

계피는 향신료에 함유된 항산화제와 항염증 화합물로 인해 항염증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계피는 염증 발생에 관여하는 전염증성 사이토카인과 에이코사노이드의 생성을 감소시키는 능력에 대해 연구되었습니다. 또한 계피는 염증 발생의 핵심 요소인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계피가 항염증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다른 메커니즘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면역 반응의 조절과 전염증성 사이토카인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전사 인자인 핵 인자 카파 B(NF-κB)의 활성화를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계피는 또한 염증의 주요 매개체인 프로스타글란딘 생성에 관여하는 효소인 시클로옥시게나제-2(COX-2)의 활성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동물 연구에서 계피는 피부, 간, 내장을 포함한 다양한 조직의 염증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간 연구에서 계피 보충제는 제2형 당뇨병, 심혈관 질환 및 기타 염증 상태가 있는 개인의 염증 지표를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항산화 효과

계피는 계피 나무 껍질에서 추출한 향신료로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 때문에 수세기 동안 전통 의학에서 사용되었습니다. 이러한 이점 중 하나는 활성 산소로 인한 산화 손상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 특성입니다. 계피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화합물인 폴리페놀의 풍부한 공급원입니다. 이러한 항산화제는 자유 라디칼을 중화하고 심장 질환, 암 및 신경 퇴행성 질환을 포함한 여러 만성 건강 상태와 관련된 산화 스트레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계피는 신체의 항산화 수치를 높여 세포를 손상으로부터 보호하고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계피는 항염증 효과가 있어 신체의 염증을 줄이고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면역력 강화

계피는 오랫동안 다양한 전통 의학 시스템에서 향신료와 약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능력을 포함하여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점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계피는 감염 및 기타 질병 퇴치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T 세포 및 자연 살해 세포와 같은 면역 세포의 활동을 증가시켜 면역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계피는 또한 자유 라디칼로 인한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풍부한 항산화제 공급원입니다. 자유 라디칼은 세포에 손상을 줄 수 있으며 암, 심장병 및 당뇨병을 포함한 다양한 질병의 발병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해 분자를 중화함으로써 계피는 이러한 질병의 위험을 줄이고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계피는 항염증 특성을 가지고 있어 몸 전체의 염증을 줄이고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성 염증은 관절염, 심장병 및 암을 포함한 광범위한 건강 문제의 주요 원인이기 때문에 이것은 특히 중요합니다.

계피의 건강상의 이점을 극대화하려면 보충제로 섭취하거나 계피 가루, 계피 스틱 또는 계피 차의 형태로 식단에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고용량의 계피는 배탈 및 구강 염증과 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계피 보충제 요법을 시작하기 전에 의료 제공자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4. 관절 건강

계피는 전통적으로 관절 건강을 위한 자연 치료제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관절 건강을 위한 계피의 사용을 뒷받침하는 과학적 증거는 제한적이지만 일부 예비 연구에서는 계피가 항염 효과가 있을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염증은 관절 통증과 뻣뻣함의 일반적인 원인이며 관절의 염증을 줄이면 관절 건강을 개선하고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동물 연구에서 계피는 관절 통증과 염증의 발달에 관여하는 염증성 사이토카인과 효소의 생성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일부 연구에 따르면 계피에는 항산화 특성이 있어 관절 손상을 방지하고 골관절염과 같은 관절 질환의 진행을 늦출 수 있습니다.

5. 체중 관리

계피는 체중 관리에 잠재적인 이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향신료에는 신진대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진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어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계피가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되는 방법 중 하나는 식사 후 혈류로 들어가는 포도당의 양을 줄이는 것입니다. 이것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체중을 관리하려는 개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계피는 또한 인슐린 감수성을 증가시켜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인슐린 수치의 급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이점 외에도 계피는 열 생성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신체의 신진대사를 증가시키고 더 많은 칼로리를 태울 수 있습니다. 또한 계피는 비만 및 기타 체중 관련 건강 문제와 관련된 신체의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피부 건강

계피는 피부 건강에 잠재적인 이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신남알데하이드와 같은 계피에 존재하는 화합물이 항산화 및 항염증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특성은 노화의 징후를 유발할 수 있는 자유 라디칼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여드름 및 주사와 같은 피부 상태에 기여할 수 있는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계피에는 피부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박테리아와 효모의 성장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균 특성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러나 계피가 피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완전히 이해하고 국소 또는 경구 사용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형태와 복용량을 결정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7. 갑상선 건강

계피는 갑상선 건강에 도움을 줄수 있는지 연구되었습니다. 갑상선은 신진대사 및 기타 중요한 신체 기능을 조절하는 호르몬 생산을 담당합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계피는 갑상선 호르몬 생산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는 전반적인 갑상선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효과를 확인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계피가 갑상선 건강에 잠재적인 이점이 있을 수 있지만 처방약이나 의학적 치료의 대체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상선 건강이 걱정된다면 의사와 상의하여 최선의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8. 심혈관 건강

계피는 심혈관 건강을 개선할 수 있는 잠재력을 포함하여 여러 효능이 있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이것은 혈압을 낮추고 염증을 줄이며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능력 때문일 수 있습니다.

계피가 심혈관 건강을 개선할 수 있는 주요 메커니즘 중 하나는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줄이는 것입니다. 계피에는 항산화 및 항염증 특성이 있는 것으로 밝혀진 신남알데히드 및 에피카테킨과 같은 폴리페놀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은 혈관의 산화적 손상을 방지하고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계피는 지질 수치에 유익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계피를 섭취하면 총 콜레스테롤, 저밀도 지단백(LDL) 콜레스테롤 및 트리글리세라이드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는 고밀도 지단백(HDL) 콜레스테롤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계피는 혈당 수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슐린 감수성을 증가시켜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제2형 당뇨병 발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9. 콜레스테롤 관리

계피가 콜레스테롤을 낮춘다는 의견에는 논란이 있습니다. 일부는 증거가 없다고 주장합니다.(참고 – 링크) 이 글은 효능을 설명하기 위한 곳이기 때문에 효능이 있다는 의견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계피를 섭취하면 총 콜레스테롤, 저밀도 지단백(LDL) 콜레스테롤(“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도 함) 및 트리글리세리드를 감소시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계피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한 가지 메커니즘은 간에서 콜레스테롤 생성을 줄이는 것입니다. 계피에는 콜레스테롤 생성에 관여하는 HMG-CoA 환원 효소라는 효소를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진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계피는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고 산화 스트레스를 줄임으로써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할 수도 있습니다. 인슐린 저항성과 산화 스트레스는 모두 심장 질환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으며 이러한 요인을 개선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 유망한 결과가 나왔지만 계피가 콜레스테롤 수치와 심장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완전히 이해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많은 양을 섭취하면 간 손상과 같은 잠재적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소비되는 계피의 양을 염두에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10. 당뇨병

계피가 당뇨병에 도움이 되는지는 논란이 있습니다. 미국 당뇨병 협회에서는 당뇨병 치료에 계피를 기각했습니다.(참고 – 링크)그럼에도 일부 연구에서는 효능이 있는것으로 이야기 되기도 합니다.

계피의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는 능력 때문입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계피는 공복 혈당 수치를 낮추고 장기적인 혈당 조절의 척도인 헤모글로빈 A1c 수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계피는 제2형 당뇨병 관리에 중요한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계피가 제2형 당뇨병 관리에 잠재적인 이점이 있을 수 있지만 단독 치료제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2형 당뇨병이 있는 개인은 여전히 의료 제공자가 처방한 권장 치료 계획을 따라야 하며 여기에는 생활 습관 변화, 약물 치료 및 정기적인 혈당 수치 모니터링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계피가 제2형 당뇨병에 미치는 영향을 완전히 이해하고 최적의 복용량과 사용 기간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11. 치매 예방

계피는 기억력과 인지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치매의 일종인 알츠하이머병 예방에 잠재적인 이점과 관련이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계피의 항산화 및 항염 특성이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으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뇌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또한 계피는 알츠하이머병 발병 위험을 줄이는 역할을 할 수 있는 인슐린 감수성과 포도당 대사를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발견이 유망하지만 계피와 알츠하이머병 예방 사이의 관계를 완전히 이해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다 강력한 증거가 확보될 때까지 알츠하이머병 예방 조치로 계피에만 의존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또한 아직 임상실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치매 예방 효과를 의심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참고 – 링크)

12. 뇌 기능 향상

계피는 뇌 기능 향상에 잠재적인 이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계피는 기억력, 주의력 및 처리 속도와 같은 인지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신남알데히드와 같은 계피의 활성 화합물은 신경 보호 효과가 있고 뇌 기능에 중요한 뇌 포도당 대사를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계피는 또한 산화 스트레스와 자유 라디칼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뇌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계피는 뇌의 염증을 줄이고 신경 퇴행성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염증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계피가 뇌 기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증거가 있지만 이러한 효과의 메커니즘을 완전히 이해하고 뇌 건강을 위한 계피의 가장 효과적인 복용량과 형태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모든 연구가 긍정적인 효과를 발견한 것은 아니며 일부는 계피가 뇌 기능에 제한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다른 보충제와 마찬가지로 두뇌 건강을 위해 계피를 복용하기 전에 의료 제공자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 – 링크)

계피 복용량

계피의 일일 권장량은 섭취 형태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인 권장량은 하루 1~6g입니다. 특히 질병이 있거나 약을 복용 중인 경우, 새로운 보충제를 시작하기 전에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론

계피는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지닌 다재다능하고 향이 좋은 향신료입니다. 항산화 및 항염증 특성에서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뇌 기능을 향상시키는 능력에 이르기까지 계피는 건강한 식단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계피 부작용

베이킹과 요리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향신료인 계피는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점으로 찬사를 받아 왔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물질과 마찬가지로 계피를 너무 많이 섭취하면 원치 않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 게시물에서는 계피의 잠재적인 부작용과 안전을 위해 알아야 할 사항에 대해 알아봅니다.

소화 문제

계피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다량 섭취할 경우 팽만감, 가스 및 설사와 같은 소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소화 문제를 최소화하려면 소량으로 시작하여 점차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간 독성

계피에는 쿠마린(coumarin)이라는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어 다량 섭취 시 간독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계피에 함유된 쿠마린의 양은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안전한 것으로 간주되지만 간 질환이 있는 개인은 다량의 계피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알레르기 반응

드문 경우지만 개인은 계피에 알레르기 반응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의 증상으로는 가려움증, 두드러기, 호흡 곤란 등이 있습니다. 계피를 섭취한 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치료를 받으십시오.

약물과의 상호작용

계피는 혈액 희석제 및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사용되는 약물을 포함한 특정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약을 복용 중인 경우 식단에 계피를 추가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나몬 먹는 법

시나몬을 식단에 포함시키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각 방법에는 고유한 장점이 있습니다. 계피를 사용하는 다양한 방법과 이 다재다능한 향신료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계피가루

시나몬을 사용하는 가장 간단하고 일반적인 방법 중 하나는 계피가루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오트밀, 요거트, 스무디, 구운 식품, 스튜와 카레와 같은 짭짤한 요리를 포함한 다양한 요리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계피는 또한 사과 파이 향신료 또는 호박 파이 향신료와 같은 향신료 혼합의 일반적인 성분입니다.

영양제

계피 보충제는 캡슐, 정제 및 분말을 포함한 여러 형태로 제공됩니다. 이러한 보충제는 종종 1회 제공량당 특정 양의 계피를 포함하도록 표준화되어 소비하는 계피의 양을 쉽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보충제는 특히 계피 맛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건강상의 이점을 위해 더 많은 양의 계피를 섭취하려는 경우 계피를 식단에 포함시키는 편리한 방법입니다.

계피차는 계피를 식단에 포함시키는 또 다른 간단하고 맛있는 방법입니다. 계피차를 만들려면 끓는 물에 계피 스틱을 넣고 몇 분 동안 우려내십시오. 풍미를 더하기 위해 꿀이나 레몬을 첨가할 수도 있습니다. 계피차는 하루 중 언제든지 즐길 수 있는 따뜻하고 편안한 음료입니다.

에센셜 오일

계피 에센셜 오일은 아로마테라피 및 국소 적용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로마테라피에 사용할 때 계피 오일은 기분과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계피 오일을 국소적으로 바르면 아픈 근육과 관절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순수한 형태의 계피 에센셜 오일은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사용하기 전에 희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계피를 식단에 포함시키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각 방법에는 고유한 장점이 있습니다. 향신료, 보충제, 차 또는 에센셜 오일로 사용하든 상관없이 계피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재다능하고 맛있는 재료입니다.

관련 글(외부 사이트):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